공학인증 (정보통신트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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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교과목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

2011년도 기준


2015년도 기준


전공교과목

인증필수
2011년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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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도 기준
학년 학기 전공필수 학-강-실 교과목 개요
2 1 회로이론및실험 3-1-4 전기적인 신호의 생성, 전송, 측정, 처리에 관련된 기초 학문으로써 전기 전자 공학의 기초 회로에 대한 동작 원리와 법칙들을 익힌다. 직류회로 해석법, 충방전 회로의 해석, RLC 소자의 특성 이해에 대한 이론 강론하고 기초 전기, 전자, 통신 계측 장비의 사용법을 익히고 전기 및 전자의 기본 법칙의 분류, 분배 법칙, 노드 해석법, 망 전류법, 소스 변환, 최대 전력 전달, 전력계산, 비선형 디바이스 회로 해석 및 측정 방법들을 병행하여 익힌다.
공학설계입문 3-3-0 공학계열 개발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사고 능력인 시각화, 인식모형, 팀웍, 의사소통, 창의적 문제해결, 그리고 공학 기술 분야 학생이 지녀야 할 다전공 분야로 구성된 팀의 일원으로 일 할 수 있는 능력, 과업 전체의 의미를 이해할수 있도록 넓은 시각으로 능력을 기르는 것이 과목의 목표이다.
2 자료구조론 3-2-2 정보통신시스템은 크게 통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진다. 통신 소프트웨어를 제작할 때 다양한 알고리즘이 사용되는데 프로그래밍을 위하여 구조를 데이터 구조를 컴퓨터 내에서 표현하고 이를 다룰 수 있는 기법이 요구된다. 이과목 에서는 배열, 리스트, 트리, 그래프 등의 다양한 자료구조에 대한 이론을 배운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실제로 작성하는 실습을 병행한다.
데이터통신 3-3-0 일련의 정보(문자, 숫자, 음성, 영상 비디오 등)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데이터 통신기술에 대한 주요개념과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을 이해하도록 한다. 개방형 컴퓨터 통신구조인 OSI 7계층의 기본 참조모델과 TCP/IP 프로토콜의 4계층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네트워크 구조를 이해한 다음, 여러가지 응용네트워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통신 프로토콜과 구현 및 응용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3 1 전자회로및실험 3-1-4 전자, 전기, 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이수해야 하는 핵심과목이다. 물리전자 및 전기회로를 기초로 하며, 증폭회로, 발전회로 등 기본적인 아날로그 전자회로를 이해하고, 실험과 Pspice을 이용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동작을 확인한다.
통신이론 3-3-0 전자공학과 학부 3학년생들에게 전문적이고 세부적인 통신분야에 쉽게 접근하기 위하여, 전반적인 통신이론 및 시스템에 관련된 기본지식 즉, 시간영역해 석법, 푸리에 급수 및 변화를 통한 주파수영역해석법, 신호의 전송 및 필터링, AM, FM, PM등 아날로그 변조이론 및 시스템에 대하여 다룬다.
4 1 졸업프로젝트 3-3-0 본 과목은 공학인증을 위한 종합설계 과목에 해당한다. 그동안 공부한 컴퓨터 공학의 기법들을 바탕으로하여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의 수행은 소프트웨어 공학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서 실제 이 시스템 설계 및 구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등을 알아본다. 프로젝트는 팀단위로 이루어지므로, 팀의 구성원들이 협동하여 일을 수행하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2 졸업프로젝트 3-3-0 본 과목은 공학인증을 위한 종합설계 과목에 해당한다. 그동안 공부한 컴퓨터 공학의 기법들을 바탕으로하여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의 수행은 소프트웨어 공학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서 실제 이 시스템 설계 및 구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등을 알아본다. 프로젝트는 팀단위로 이루어지므로, 팀의 구성원들이 협동하여 일을 수행하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2015년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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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학기 전공필수 학-강-실 교과목 개요
1 1 컴퓨터개론 3-3-0 전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각 세부 전공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컴퓨터 공학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져 전공에 대한 준비를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 강의이다. 컴퓨터의 역사를 시작으로 디지털 논리,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공학, 컴퓨터 네트워크 등을 학습한다.
2 정보보호개론 3-3-0 기본적인 정보보호와 관련된 가장 기본적인 이유와 원리 등을 다룬다, 기밀성, 무결성, 인증, 식별, 가용성 등과 관련된 보안 정책, 모델 및 알고리즘 등이 포함된다.
정보통신기초및실험 3-2-2 컴퓨터, 보안장비, 정보통신장비, 무인장비 등은 모두 전기로 작동된다. 전기회로와 디지털 회로, 아날로그 개념과 디지털 개념에 친숙해지고 흥미를 갖게 하려는 것이다. 전기흐름에 대한 기본원리를 배우고 실험을 수행함 으로써 전압, 전류, 전력, 주파수의 개념을 갖추도록 한다. 디지털 논리의 표현법을 배우고, 게이트, 플립플롭, 카운터 등의 디지털 소자를 이용한 디지털 회로의 작동을 실험을 통하여 익힌다. 또한 여기에 관련된 기본적인 계측장비의 사용법을 익힌다.
무인기술기초및실험 3-2-2 무인기술에 필요한 기초 기술인 전자기 및 광학분야의 기초 이론 및 실험을 하게된다. 전자기분야는 Faraday의 전자기 유도법칙, 자기장에서 도선이 받는 힘의 이해와 이론 이용한 전동기 이해, 광학분야에서는 적외선 검출기와 레이저를 이용한 무인감지 및 망원경의 원리를 실험한다.
2 1 융합설계입문 3-3-0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사고 능력인 시각화, 인식모형, 팀웍, 의사소통,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학제간의 팀 구성을 통하여 다양한 시각으로 문제에 접근하며 서로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해석하고 토론함으로써 협업과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발표과정을 통하여 논리적 사고 체계를 완성한다. 학생들은 팀을 구성하고, 문제 정의, 아이디어 창출, 아이디어 평가, 설계, 구현, 현실적 제약 조건 평가 등의 주요 설계과정을 실습하여 설계능력을 향상시킨다.
4 2 캡스톤디자인 3-2-2 본 과목은 공학인증을 위한 종합설계 과목에 해당한다. 그동안 공부한 컴퓨터 공학의 기법들을 바탕으로하여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의 수행은 소프트웨어 공학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서 실제 이 시스템 설계 및 구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등을 알아본다. 프로젝트는 팀단위로 이루어지므로, 팀의 구성원들이 협동하여 일을 수행하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전공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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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학기 전공필수 학-강-실 교과목 개요
1 2 디지털논리 3-3-0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논리 회로를 이해하기 위하여, 디지털 논리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이러한 디지털 논리를 구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논리회로를 다룬다. 아울러, 기본 논리를 이해하고 응용하여 설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공부한다. 이를 위하여 2진법, 코드화, 논리 이론, 논리회로, 조합회로의 최소화 방법 등을 다룬다.
2 1 컴퓨터구조 3-2-2 오늘날 컴퓨터는 범용의 컴퓨터뿐만 아니라 CPU가 내장되는 특수 목적의 시스템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이 교과목에서는 기본구조 및 내장 시스템에서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활용 등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를 진행한다. 컴퓨터의 기본 구성요소인 CPU, 메모리 장치, I/O 장치들의 구조 및 동작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디지털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실습의 경우 마이크로 프로세서 기반 내장 시스템을 이용하여 하드웨어 및 펌웨어 프로그래밍을 익힌다.
2 아날로그디지털회로및실험 3-2-2 전기전자회로의 기본 소자인 RLC 아날로그 회로 해석, 주파수 응답과 연산 증폭기에 대한 해석과함께 디지털 회로의 기본 소자인 논리회로, 플립플롭, 카운터, 비교기, 타이머 회로, A/D 변환회로를 구성하고 OrCAD를 활용하여 회로도 작성 및 회로 해석을 익힌다. 아날로그-디지털 회로이해를 바탕으로 간단한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공학소프트웨어및실습 3-2-2 MATLAB엔진의 강력한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개발과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공학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을 다루며, 신호처리, 제어, 정보 통신 시스템 시뮬레이션과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에 대한 interactive 멀티 도메인 환경하에서 기능 블록을 모델링하고,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매트랩과 시뮬링크가 지원하는 GUI 프로그래밍 개발 도구를 사용하여 외부와 내부 디바이스간의 효율적인 통신을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및실험 3-2-2 마이크로프로세서 중 대표적인 8051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전반적인 구조와 특징, 원리를 배우고 8051 Kit를 이용한 실습을 통해 간단한 예제를 구현,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3 1 임베디드OS프로그래밍 3-2-2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하드웨어 간의 매체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운영체제의 목적은 사용자가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거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이론을 배우며, 실습을 통하여 임베디드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환경에 익숙해지고 개발 능력을 키운다. 프로세서의 개념, 스케줄링, 병행 프로세싱, 입출력 시스템, 파일 시스템에 대하여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배운다. 또한 대표적인 운영체제라 할 수 있는 UNIX의 사용법과 UNIX의 시스템 호출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법을 실습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실습 3-2-2 객체지향기반의 프로그래밍 기법을 습득하고 인터넷환경의 발달에 따라 하드웨어에 독립적인 대표적인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한다. 또한 기존의 널리 사용되는 C++객체지향언어와의 차이와 Java언어의 특징을 소개한다. Java언어는 인터넷 환경의 웹 브라우저에서도 널리 사용되며, 독립 실행 및 소규모 단말장치 등 사용되는 범위가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Java 언어를 습득하기 위해 예제 중심의 학습방법을 통하여 단순한 문제 해결에서부터 복잡한 단계의 과제 수행이 가능하도록 문제해결능력 및 분석, 구현 방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디지털영상처리및실습 3-2-2 디지털영상처리 및 칼라 영상정보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술의 발전 방향, 요소 기술 등 디지털 영상처리 기술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살펴봄으로서 급변하는 디지털 영상 처리 분야의 중요부분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디지털 영상 처리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한 객체기반 프로그래밍 기법과 관련 도구를 소개하고 사용케 함으로써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디지털 칼라 영상처리, 다양한 영상처리 알고리즘 분석, C#를 사용한 영상처리 소프트웨어 설계, 영상처리 알고리즘 설계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 비쥬얼 스튜디오 다넷 프로그래밍 도구의 활용을 다룬다.
전기자기학 3-3-0 통신공학과 전기회로의 마이크로적인 의미를 공부한다. 쿠롬의 법칙으로 시작하여 정전계 및 정자계 현상에 관련된 여러 이론을 다룬다. 강의는 이론 강의와 연습문제를 풀이함으로서 이론을 이해할 수 있으며, 연습문제는 주로 Mathcad를 이용하여 도구 취급 기술과 전파공학에 필요한 기초를 다진다.
통신망공학 3-3-0 정보화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정보통신에 있어서 통신망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구성요소이다. LAN, MAN, WAN의 구성이나 동작원리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인 것이다. 본 교과목은 통신망의 구성 원리와 보다 효율적 망운용을 위한 프로토콜 및 알고리즘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OSI 7계층의 관점에서 볼 때 전달 계층을 포함한 중, 상위 계층에 대한 구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센서회로및설계 3-1-4 전자회로에서 배운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 기본적인 아날로그 회로 소자들에 이론과 실습을 기초로 집적회로의 설계 개념과 바이어스 기법, 차동증폭기, 연산증폭기, 귀환 증폭기의 개념, 구조, 그리고 동작 원리를 강의한다. 이 내용들을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위한 각종 주변 회로인 센서(온도, 압력, 가스, 진동, 소리, 이미지센서 등)회로의 동작원리 이해와 응용회로 설계, 구현의 바탕이 된다.
디지털시스템및설계 3-2-2 하드웨어 표현을 위한 VHDL 강의에 이어, VHDL에 의한 디지털시스템 설계방법을 학습한다. 강의 및 실습으로 설계환경에 대해 학습하고, 통합 CAD소프트웨어에 대한 실습으로 회로도에 의한 디지털시스템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VHDL에 대한 이해를 더하기 위하여 다양한 회로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으로 확인 분석함으로서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설계된 시스템은 실습키드를 이용하여 설계에 대한 확인과 함께 동작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CAD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디지털회로를 설계함으로 연구에서 제안되는 회로를 본인이 직접 설계할 수 잇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DB프로그래밍및실습 3-2-2 데이터 베이스의 기본 구성과 기본 이론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배우며, 구조 질의 언어(SQL)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하고 운영, 조작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론에서는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의 설계한 정규화이론을 공부하며, 실습을 통하여 웹 스크립트 언어 또는 Java나 C기반의 독립적인 응용프로그램에서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을 배운다.
디지털신호처리및설계 3-2-2 디지털 신호처리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을 얻는데 있다. 특히, 학생들은 DSP 개념을 포함한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주제를 찾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샘플링 정리와 이산시간 신호 및 시스템, DFT와 FFT에 의한 이산 변환, Z 변환과 응용, 상관 함수와 컨볼루션과 스펙트럼 추정 해석, 실질적인 신호처리 응용과 구현 설계들을 다룬다.
인터넷통신 3-3-0 최근 급속한 발전을 하고 있는 인터넷의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IPv4를 기반으로 하는 TCP/IP 프로토콜 스택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나아가서는 IPv6나 Mobile IP와 같은 차세대 인터넷 및 무선 인터넷 관련 기술들을 살펴본다.
디지털통신및실습 3-2-2 디지털통신은 디지털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지칭하며, 최근의 각종 유무선 통신이 디지털 데이터의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보편성과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 교과목은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중심적 원리를 다루므로 통신이론 교과목과 함께 통신공학의 기초를 이룬다. 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 디지털 신호로의 변환, 디지털 전송, 디지털 변복조, 결정 및 추정, 부호화 이론, 정보이론 등을 배운다. 실습시간에는 전반기에는 실습과 문제풀이를 연습하고, 하반기에는 설계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최종적으로 디지털 통신 시스템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전파공학 3-3-0 보내고자하는 정보를 전자파를 이용하여, 유무선방식으로 전달하기 위해 전자파이론과 전자파 전송에 대한 공부로써 정보통신공학의 근간이 되는 학문이다. 특히 무선통신시스템의 기본과목이라고 할 수 있는 초고주파의 전파원리와 안테나의 동작 원리를 살펴본다. 그리고 초고주파의 기본 특성 및 전송선로 도파관내에서의 전파현상 및 해석기술을 습득하여 안테나의 전파특성 및 기본원리를 이해함과 동시에 안테나의 설계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4 1 임베디드시스템설계 3-3-0 에너지 절감 모니터링 USN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RF ID/USN 또는 스마트폰 응용 개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절감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며, 프로젝트 팀에 참여하여 기술토론과 협동작업을 담당할 수 있다.
웹기반소프트웨어설계 3-2-2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기술인 닷넷 베이스하에서 닷넷프레임워크, ASP, NET(with C#) 실무 비쥬얼 프로그램의 개발, ASP, NET 기본 컨트롤의 이해, 닷넷으로의 마이그레이션, 비쥬얼 웹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제작 등 비쥬얼 웹 설계와 개발 내용을 다루며 이론과 병행하여 ASP, NET(C#)과 DB를 응용한 사이트 구축을 실습으로 병행하여 이루어진다.
센서네트워크 3-3-0 정보통신트렉으로 4학년 학생을 위한 전공 선택 교과목으로서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통신망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저속, 저전력, 저비용 무선 PAN의 동작 원리를 습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IEEE 802.15.4와 관련된 기술 규격들과 Zigbee 관련 프로토콜에 대한 분석을 통해 무선 센서네트워크에 대한 심도 있는 전공 지식을 갖추게 된다.
통신시스템및실험 3-2-2 통신이론, 디지털통신및실습, 전파공학, 디지털신호처리및설계 등의 교과목에서 다루었던 각종 통신시스템으로 취급해 보도록 함으로써, 이론과 개념에 국한된 지식을 탈피하여 현장 실무적 능력을 확립하고 각종 통신 장비 및 실험 장비의 사용법을 체험적으로 익히도록 한다. 아울러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 유선 및 무선 통신, 고정 및 이동 통신, 방송 통신 등의 다양한 형태의 통신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일목요연하게 비교함으로써, 정보통신공학도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이론 지식과 실무능력을 입체화하고, 이를 통하여 통신 분야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관점을 확립시킨다.
2 통신VLSI 3-3-0 통신시스템 내부에는 복잡 다양한 신호처리 및 정보처리기능이 있다. 이들 기능들은 소프트웨어 혹은 하드웨어 형태로 구현되는데, 대부분의 하드웨어는 통신 VLSI 반도체 소자로 귀결된다. 반도체 설계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소프트웨어의 많은 부분이 VLSI로 구현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신시스템용 VLSI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설계 능력을 갖추도록 하며, 아울러 주요한 통신 VLSI 칩의 활용 지식도 배양하도록 한다. FPGA를 중심으로 하는 ASIC 설계 작업, SOC 설계 작업 등을 학습한 후, 디지털 고속 모뎀의 설계,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설계, 디지털 신호처리기 등의 작품 제작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또한 주요한 상용 통신반도체의 종류를 조사하고 그들의 활용법을 학습한다.
임베디드응용시스템 3-3-0 센서 및 구동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으며, Zigbee 등의 근거리 무선통신망의 동작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제로에너지하우스의 개념 및 구조를 기술할 수 있고, 에너지생산시스템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할 수 있다. 에너지생산모니터링 시스템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이동통신시스템 3-3-0 최근의 정보통신은 개인화, 지능화, 멀티미디어화로 발전되면서 무선 통신에 기초한 이동통신시스템, 무선 통신망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관련 된 요소 기술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시스템 이해를 위한 방법을 다룬다. 다루게 될 주 교과 내용은 CDMA 셀룰라/PCS 이동무선 통신 시스템 중에서 무선과 관련된 주요 기술을 다루려고 한다. 이중에서도 주로 IS-95A 규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설명하고 실측된 데이터에 기반한 전파 환경과 전파 특성, 채널 특성과 모델링, 채널 간섭 효과와 대책 방안, 데이터 전송과 신호 방식, 디지털 전송 이론, 잡음과 신호 간섭, 다중 접속기술, 통화량과 채널 할당, 핸드오프 기법, 이동국, 중계기, 전력제어, CDMA 무선망 등을 다룬다.
현장실습 3-1-2 4학년 학생이 전공과 관련된 산업체에 파견되어 30시간의 현장 지도를 받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서 자신이 배운 지식의 산업체 적용 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으며, 졸업 후 진로의 선택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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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학기 전공필수 학-강-실 교과목 개요
2 1 고급프로그래밍 3-2-2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위한 언어 C++ 등에 관해서 공부한다. 특히 OOP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클래스 밑 파생클래스, 상속된 개념, 연산자 다중정의, 테플레이트 및 예외처리 기법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데이터구조 3-2-2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초가 되는 자료구조에 대하여 학습한다. 배열, 리스트, 트리, 그래프 등의 기본 자료와 탐색, 정렬의 기본적인 알고리즘 등이 포함된다. 자료구조의 이해를 통하여 자료구조가 컴퓨터 프로그램의 설계와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등도 배운다.
회로이론및실험 3-1-4 전기적인 신호의 생성, 전송, 측정, 처리에 관련된 기초 학문으로써 전기 전자 공학의 기초 회로에 대한 동작 원리와 법칙들을 익힌다. 직류회로 해석법, 충방전 회로의 해석, RLC 소자의 특성 이해에 대한 이론 강론하고 기초 전기, 전자, 통신 계측 장비의 사용법을 익히고 전기 및 전자의 기본 법칙의 분류, 분배 법칙, 노드 해석법, 망 전류법, 소스 변환, 최대 전력 전달, 전력계산, 비선형 디바이스 회로 해석 및 측정 방법들을 병행하여 익힌다.
전자기학 3-3-0 전기 및 자기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물질의 전기적, 자기적 성질을 다룬다. 벡터해석학, 정전기학, 유전체, 전류와 자기장, 자성론, 전자기유도, 맥스웰 방정식, 전자기장의 경계조건 등을 공부한다.
2 자바프로그래밍 3-2-2 객체지향기반의 프로그래밍 기법을 습득하고 인터넷 환경의 발달에 따라 하드웨어에 독립적인 대표적인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한다. 또한 기존의 널리 사용되는 C++ 객체지향언어와의 차이와 Java언어의 특징을 소개한다. Java 언어는 인터넷 환경의 웹 브라우저에서도 널리 사용되며, 독립 실행 및 소규모 단말 장치 등 사용되는 범위가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Java 언어를 습득하기 위해 예제 중심의 학습 방법을 통하여 단순한 문제 해결에서부터 복잡한 단계의 과제 수행이 가능하도록 문제 해결 능력 및 분석, 구현 방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마이크로컨트롤러및실험 3-2-2 아날로그 디지털 회로의 기본을 다루고, 데이터 입출력을 위한 아날로그/디지털, 디지털/아날로그 변환, 데이터 획득, 시리얼 통신, 센서 회로 등을 익힌 다음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여 C/C++같은 프로그래밍을 통해 주변 회로를 제어하기 위한 마이크로컨트롤러 프로그래밍을 익힌다. 실험을 통하여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실제 헬리캠 쿼드콥터, 무인 자동차 제어 등과 같은 프로젝트 설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익힌다.
마이크로프로세서및실험 3-2-2 마이크로프로세서 중 대표적인 8051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전반적인 구조와 특징, 원리를 배우고 8051Kit를 이용한 실습을 간단한 예제를 구현,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전파공학 3-3-0 보내고자하는 정보를 전자파를 이용하여, 유무선방식으로 전달하기 위해 전자파이론과 전자파 전송에 대한 공부로써 정보통신공학의 근간이 되는 학문이다. 특히 무선통신시스템의 기본과목이라고 할 수 있는 초고주파의 전파원리와 안테나의 동작 원리를 살펴본다. 그리고 초고주파의 기본 특성 및 전송선로 도파관내에서의 전파현상 및 해석기술을 습득하여 안테나의 전파특성 및 기본원리를 이해함과 동시에 안테나의 설계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데이터통신 3-3-0 일련의 정보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데이터 통신기술에 대한 주요개념과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을 이해하도록 한다. 개방형 컴퓨터 통신구조인 OSI 7계층의 기본 참조 모델과 TCP/IP 프로토콜의 4계층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네트워크 구조를 이해한 다음, 여러가지 응용네트워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통신 프로토콜과 구현 및 응용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3 1 모바일프로그래밍 3-2-2 스마트폰 앱의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실습을 통해 스마트폰의 특징 및 모바일 프로그래밍의 구현 이슈를 이해한다. 특히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에서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기법을 다루며 스마트폰 앱을 개발 할 수 실무 기술을 익힌다. 수강생들은 기본적인 Java 또는 OOP에 대한 배경지식은 있어야 하며, 수강생들은 기말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구 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통신망공학 3-3-0 정보화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정보통신에 있어서 통신망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구성요소이다. LAN, MAN, WAN의 구성이나 동작원리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인 것이다. 본 교과목은 통신망의 구성 원리와 보다 효율적 망운용을 위한 프로토콜 및 알고리즘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OSI 7계층의 관점에서 볼 때 전달 계층을 포함한 중, 상위 계층에 대한 구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디지털신호처리및설계 3-2-2 디지털 신호처리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을 얻는데 있다. 특히, 학생들은 DSP 개념을 포함한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주제를 찾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샘플링 정리와 이산시간 신호 및 시스템, DFT와 FFT에 의한 이산 변환, Z 변환과 응용, 상관 함수와 컨볼루션과 스펙트럼 추정 해석, 실질적인 신호처리 응용과 구현 설계들을 다룬다
통신이론 3-3-0 전문적이고 세부적인 통신 분야에 쉽게ㅔ 접근하기 위하여, 전반적인 통신이론 및 시스템에 관련된 기본 지식 즉, 시간영역해석법, 푸리에 급수 및 변환 을 통한 주파수영역해석법, 신호의 전송 및 필터링, AM,FM,PM, 아날라고 변조 이론 및 시스템에 대하여 다룬다.
전자회로 3-2-2 전자, 전기, 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이수해야 하는 핵심과목이다. 물리전자 및 전기회로를 기초로 하며, 증폭회로, 발전회로 등 기본적인 아날로그 전자회로를 이해하고, 실험과 Pspice을 이용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동작을 확인한다.
2 임베디드OS 3-2-2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하드웨어 간의 매체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운영체제의 목적은 사용자가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거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이론을 배우며, 실습을 통하여 임베디드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환경에 익숙해지고 개발 능력을 키운다. 프로세서의 개념, 스케줄링, 병행 프로세싱, 입출력 시스템, 파일 시스템에 대하여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배운다. 또한 대표적인 운영체제라 할 수 있는 UNIX의 사용법과 UNIX의 시스템 호출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법을 실습한다.
디지털시스템 3-2-2 하드웨어 표현을 위한 VHDL 강의에 이어, VHDL에 의한 디지털시스템 설계방법을 학습한다. 강의 및 실습으로 설계환경에 대해 학습하고, 통합 CAD소프트웨어에 대한 실습으로 회로도에 의한 디지털시스템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VHDL에 대한 이해를 더하기 위하여 다양한 회로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으로 확인 분석함으로서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설계된 시스템은 실습키드를 이용하여 설계에 대한 확인과 함께 동작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CAD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디지털회로를 설계함으로 연구에서 제안되는 회로를 본인이 직접 설계할 수 잇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인터넷통신 3-3-0 최근 급속한 발전을 하고 있는 인터넷의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IPv4를 기반으로 하는 TCP/IP 프로토콜 스택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나아가서는 IPv6나 Mobile IP와 같은 차세대 인터넷 및 무선 인터넷 관련 기술들을 살펴본다.
센서회로 3-2-2 전자회로에서 배운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 기본적인 아날로그 회로 소자들에 이론과 실습을 기초로 집적회로의 설계 개념과 바이어스 기법, 차동 증폭기, 연산증폭기, 귀환 증폭기의 개념, 구조, 그리고 동작 원리를 강의한다. 이 내용들을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위한 각종 주변 회로인 센서(온도, 압력, 가스, 진동, 소리, 이미지센서 등)회로의 동작원리 이해와 응용회로 설계, 구현의 바탕이 된다.
디지털통신 3-2-2 디지털통신은 디지털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지칭하며, 최근의 각종 유무선 통신이 디지털 데이터의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보편성과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 교과목은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중심적 원리를 다루므로 통신이론 교과목과 함께 통신공학의 기초를 이룬다. 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 디지털 신호로의 변환, 디지털 전송, 디지털 변복조, 결정 및 추정, 부호화 이론, 정보이론 등을 배운다. 실습시간에는 전반기에는 실습과 문제풀이를 연습하고, 하반기에는 설계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최종적으로 디지털 통신 시스템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4 1 응용프로그래밍 3-2-2 본 교과목은 마이크로소프트의 MFC,NET 프레임워크 기반의 비주얼 C++/C#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설계와 관련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처리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다룬다. 특히 ADO.NET 엔터티 프레임워크하에서 데이터 바인딩과 표현 방법을 배우고 웹과의 연동을 위한 ASP.NET MVC 모델을 사용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힌다.
임베디드시스템 3-2-2 에너지 절감 모니터링 USN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RF ID/USN 또는 스마트폰 응용 개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절감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며, 프로젝트 팀에 참여하여 기술토론과 협동작업을 담당할 수 있다.
통신시스템 3-2-2 통신이론, 디지털통신및실습, 전파공학, 디지털신호처리및설계 등의 교과목에서 다루었던 각종 통신시스템으로 취급해 보도록 함으로써, 이론과 개념에 국한된 지식을 탈피하여 현장 실무적 능력을 확립하고 각종 통신 장비 및 실험 장비의 사용법을 체험적으로 익히도록 한다. 아울러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 유선 및 무선 통신, 고정 및 이동 통신, 방송 통신 등의 다양한 형태의 통신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일목요연하게 비교함으로써, 정보통신공학도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이론 지식과 실무능력을 입체화하고, 이를 통하여 통신 분야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관점을 확립시킨다
정보통신실무 3-2-2 통신분야 산업현장 혹은 연구개발 활동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통신설비의 원리를 이해하고 고급단계의 작동법을 익히도록 한다. 함수발생기, 오실로스코프 등의 필수 계측기뿐만 아니라 스펙트럼분석기, 로직분석기의 세부 기능까지 숙달하도록 한다. 또한 광통신, 이동통신, 유무선통신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 심화과정의 실무작업을 실습한다. 산업체와 연계하여 특화된 주제에 관한 실무 학습도 수행함으로써, 산업체 현장 적응력을 강화한다.
센서네트워크 3-3-0 정보통신트렉으로 4학년 학생을 위한 전공 선택 교과목으로서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통신망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저속, 저전력, 저비용 무선 PAN의 동작 원리를 습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IEEE 802.15.4와 관련된 기술 규격들과 Zigbee 관련 프로토콜에 대한 분석을 통해 무선 센서네트워크에 대한 심도 있는 전공 지식을 갖추게 된다.
2 사물인터넷실무 3-2-2 본 교과목에서 다루어질 내용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엣지 컴퓨팅, 인지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전반적인 기술을 다룬다. 또한 여러 디바이스로부터의 센싱기술,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사물 인터넷 인터페이스 기술, 오픈 소스 하드웨어, 인지 과학 기술과 사물인터넷 보안 기술과 더불어 빅데이터에 기초한 사물 인터넷 시장 현황과 전망을 다룬다.
이동통신시스템 3-3-0 최근의 정보통신은 개인화, 지능화, 멀티미디어화로 발전되면서 무선 통신에 기초한 이동통신시스템, 무선 통신망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관련된 요소 기술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시스템 이해를 위한 방법을 다룬다. 다루게 될 주 교과 내용은 CDMA 셀룰라/PCS 이동무선 통신 시스템 중에서 무선과 관련된 주요 기술을 다루려고 한다. 이중에서도 주로 IS-95A 규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설명하고 실측된 데이터에 기반한 전파 환경과 전파 특성, 채널 특성과 모델링, 채널 간섭 효과와 대책 방안, 데이터 전송과 신호 방식, 디지털 전송 이론, 잡음과 신호 간섭, 다중 접속기술, 통화량과 채널 할당, 핸드오프 기법, 이동국, 중계기, 전력제어, CDMA 무선망 등을 다룬다.
최종수정일 : 2017-01-13